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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8-04-05 21:58
   교회란 무엇인가?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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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쓴이 : njsmyrna
    조회 : 18,564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마16:15-19)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교회를 세우리니”
베드로만을 말씀하시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성경적 고백을
하는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 위에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를 세우심

교황성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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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교회, 성전은 건물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백성, 성도들을 가리키는 말인 것입니다.
당연한 것이 성경은 교회를 가리켜 예수님이 피 값을 주고 사신 것이라 하지 않습니까?
만일 이 건물이 교회라면 예수님이 피로 이 건물을 사신 것이란 말입니까?
“너희는 자기를 위하여 또는 온 양떼를 위하여 삼가라 성령이 저들 가운데 너희로 감독자를 삼고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치게 하셨느니라”(행20:28).

그런데 오늘 본문에서 예수님께서 그 교회를 어디다 세우신다고 하시나요?
다시 본문을 보세요.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마16:18-19).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 하더냐?”고 물으셨습니다.
제자들이 대답하기를 사람들이 예수님을 세례 요한, 엘리야, 더러는 예레미야나 선지자라고 한다고 했습니다.
그랬더니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너희들은 나를 누구라 하느냐고 물으셨습니다.
그랬더니 성질 급한 베드로가 냉큼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대답했습니다.
예수님께서 베드로를 칭찬하시지요.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너에게 그 고백을 하게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다.”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베드로에게 “이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교회를 세우겠다. 그리고 천국의 열쇠도 주겠다.
그 천국의 열쇠를 가진 자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고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인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구절이 가톨릭이 교황권의 근거로 삼는 구절입니다.
로만 가톨릭에서는 하나님은 베드로 위에 교회를 세우셨고, 그 베드로는 음부의 권세도 그를 이기지 못하며,
천국의 열쇠까지 가진 자로 봅니다. 그리고 그들은 교황을 “교황성하”라고 부릅니다.
폐하도 아니고 각하도 아니고 전하도 아니고 “성하”라고 합니다. 존칭 중에 극존칭이지요.
그런데도 교황은 자신이 사인(sign)하는 모든 문서에 자신을 가리켜 하나님의 종의 종이라고 사인을 합니다.
하나님의 종의 종이 65억 원어치 보석이 박힌 모자를 쓰고 다니나요?

남성명사 베드로(페트로스), 여성명사 반석(페트라)이 내리는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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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구절을 헬라어 원어로 자세히 살펴보면 그들의 주장은 얼토당토 아니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베드로의 이름은 반석이라는 뜻입니다. 헬라어로는 ‘페트로스’ 남성 주격입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베드로에게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교회를 세우리니.”라고 말씀하신 ‘이 반석’은
여성 명사입니다. 이 반석이 베드로를 받는 것이라면 명사의 ‘성’이 같아야 합니다.
그런데 베드로는 ‘페트로스’ 남성명사이고 반석은 ‘페트라’ 여성명사입니다.

그럼 이 반석은 다른 것을 받는 것이란 말이지요? 그게 뭘까요?
이 반석은 베드로와 베드로가 한 고백을 모두 받는 말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입니다.”라는 고백을 한 베드로 위에 교회를 세우
시겠다는 것입니다. 잘 이해하십시오.
주님은 단순히 베드로 위에 교회를 세우시겠다고 말씀하신 것이 아니라 올바른 신앙 고백을 한 베드로 위에
교회를 세우시겠다고 하신 것입니다.
그것은 비단 베드로만을 말씀하시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성경적 고백을 하는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 위에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를 세우시겠다는 말씀인 것입니다.

그 말씀은 교회는 하나님의 선택으로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고백할 수 있게 만든
사람들”이라는 말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천국의 열쇠가 주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매고 푸는 천국 열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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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천국의 열쇠에 대한 이해도 잘 정리를 해야 합니다.
교회가 천국의 열쇠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교회로 부름을 받은 사람들은 하늘나라와 격리되어 있는 자들이
아니라 이 땅에서도 천국 백성으로 살게 됨을 말하는 것입니다.
하늘의 뜻이 교회인 성도들의 삶 속에서 나타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교회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고 교회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인다고 하는 것입니다.

칭찬 받은 반석이 사단으로 책망 받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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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일 가톨릭이 말하는 것처럼 이 반석이 베드로 한 사람을 말씀하는 것이면 바로 밑의 23절에 예수님께서
베드로더러 사단이라고 말씀하시는 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합니까?
“베드로가 예수를 붙들고 간하여 가로되 주여 그리 마옵소서 이 일이 결코 주에게 미치지 아니하리이다
예수께서 돌이키시며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사단아 내 뒤로 물러가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하시고”(마16;22-23).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많은 고난을 받고 죽으실 것을 이야기하자 베드로가 예수님을 꾸짖습니다.
22절에 ‘간하여’라고 번역이 된 헬라어 ‘에피티마오’는 ‘책망하다, 꾸짖다’라는 뜻의 단어입니다.
예수님께서 폭풍을 꾸짖으실 때 쓰셨던 단어입니다.
그러므로 베드로는 자신의 앞날을 창창하게 책임져 주어야 할 스승이 죽겠다고 하니까 화가 나서 주님을 꾸짖은
것입니다.
그랬더니 조금 전에 베드로의 고백을 듣고 칭찬하시던 예수님께서 그 베드로더러 사단이라고 야단을 치셨습니다.
그리고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라고 하셨습니다. 그 말씀은 “너는 나의 걸림돌이다.”라는 말입니다.
그럼 언제든지 이렇게 사단의 도구가 되어 예수님께 걸림돌이 될 수 있는 사람 위에 교회를 세우고 그에게 천국
열쇠를 주시겠다는 말씀이 되지 않습니까?

베드로가 어떨 때 “복이 있도다.”라는 칭찬을 들었고 어떨 때 “사단아 내 뒤로 물러가라”는 소리를 들었는지를 잘
보십시오. 베드로가 왜 사단이라는 소리를 들었지요?
하나님의 계획과 뜻을 헤아리지 않고 인간적인 생각으로 예수님을 섬긴다고 했을 때 그는 “사단아”라는 소리를
들었고 성경이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제대로 헤아려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라는 위대한 고백을 했을 때는 예수께 칭찬 받는 반석이 된 것입니다.

참 복음을 알고 고백하는 자들 위에 교회를 세우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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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예수님은 지금 참 복음 “예수님은 그리스도이시며 바로 하나님의 아들, 즉 하나님이시다.”는 그 참 복음을
알고 고백하는 자들 위에 교회를 세우시겠다고 말씀하고 계신 것입니다.
바로 그들에게 천국의 열쇠도 주신 것입니다.
그들이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이고 그들이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린다는 것입니다.

2008.10.13. 제5호 7면 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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